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Ⅰ. 서론
축제는 소망하는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제사이자 의식이며 행사이다. 원시시대에는 짐승을 많이 잡기를 기원하는 제사의 형태였다. 그 제사를 통해 사람들은 사냥을 위한 원기를 회복하고 마음을 가다듬게 되며 신에게 기원을 행하는 것을 말하며 그렇게 전해져 내려왔다. 지역의 다양
1. 서론
교회사가들은 20세기를 에큐메니칼의 시대라고 한다. 그중의 대표적인 하나가 세계 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약칭 W.C.C)이다.
그런데 이 에큐메니칼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각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포괄적인 기구가 되어 명실공히 제2의 UN으로 등장하였다. 그래서 유엔 사무총
세계선교대회와 에큐메니즘
<1910년 에딘버러 대회와 1928년 예루살렘 대회를 중심으로>
This paper is about The World Missionary Conference and Ecumenism. This paper will be focused on The World Missionary Conference in Edinburgh 1910 and Jerusalem 1928. Both Conferences can be defined from an ecumenical perspective. These were the conferences where different denominati
1910년대와 1920년대를 중심으로-
1. 세계선교의 동향
서두에서 언급하였듯이, 선교를 효율적으로 추구하기 위한 세계선교대회(World Mission Conference)가 1910년 6월 14일부터 23일까지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의 뉴칼리지에서 개최되었다. 현대에큐메니컬 운동의 진원지라고 불리는 이 세계선교대회는 그 전까
1910년 에딘버러 세계 선교대회 이후로 형성 발전하게 된 ‘현대 에큐메니즘’은 그 간극의 차이가 분명 존재한다.
다시 말해 19세기 내한선교사들은 당시의 세계적 흐름이었던 개신교를 대표하는 복음주의 선교사(evangelical missionary)로서, 그 활동의 1차적인 목표가 개신교의 선교활동에 있었다. 따라서
1910년 에딘버러 선교대회에 윤치호가 참석했으며, 1913년 주일학교 세계대회인 취리히 대회에 신흥우가 참석했다. NCCK 창립 창립 시기는 역사적 자료에 근거해서 ‘장감연합협의회’가 창립된 1918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나, NCCK는 1924년을 창립시기로 명시한다.(http://www.kncc.or.kr/Intro/introduction.asp?introKind
1910년 에든버러 대회에서 에큐메니칼 운동의 시작이라고 고려되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설명 - 에딘버러 대회 이전에도 에큐메니칼은 새로운 의미를 가진 살아있는 용어로 사용되었는데 앙리 두낭도 사용 이렇게 정의했다. 다른 교파의 그리스도인들은 인내와 자비 개인적 관점 특수종교적신념
2)문화적 상황
먼저 문화적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문화적 요소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인의 국민성에 대해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1910년 평양 대 부흥 이후 열린 첫 번째 국제 선교대회인 에딘버러 보고서에는 이러한 한국인의 국민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성격에서 한국인은 조용하고, 부드